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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및 소식/정보

[153오토테크] 자동차 분류 기준, 세그먼트(차급)의 뜻과 종류

by 153오토테크 김선택 2024. 8. 20.

 

 

 세그먼트란 무엇일까? Segment나누다, 분할하라는 사전의미가지있습니. 자동차에세그먼트사전대로 , 세그먼트누는, 분류하는 것입니.

 우리나라우 배기량과 차량기를 기준으로 경형, , , 대형으로 구분하거나 폭 및 윤거기준으1~6종으로 구분하고 , 유럽에서전장기준으A~F, 용도J, M, S-세그먼트로 구분하고 있습니.

 우리나라기준살펴보겠습니. 동차관리법 제2에서는 배기량과 차량의 크기기준으자동차, , , 대형으로 구분하있습니.

 

구분 기준
경형 1,000cc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소형 1,600cc
길이 4.7m
너비 1.7m
높이 2.0m
중형 1,600cc 2,000cc
길이·너비·높이 중 한 상이
대형 2,000cc
길이·너비·높이 중 소형

 

 다음은 통행료 구분을 위한 자동기준살펴보겠습니. 구분에서는 윤폭윤거, 기준으있습니. 여기윤폭이자동차 바퀴의미하, 윤거란 바퀴와 사이거리를 의미합니다. 축수란 그대개수미합니다. 개수바퀴개수달라집니다.

 

구분 기준 적용
1(소형) 2
279.4mm 이하
승용차
소형승합
소형화물(1 )
2(중형차) 2
윤폭 279.4mm
윤거 1,800mm
중형승합차
중형화물차
3(대형) 2
윤폭 279.4mm
윤거 1,800mm
대형승합차
2대형화물
 
4(대형화물) 3대형화물  
5(특수화물) 4특수화물  
1(경형자동) 배기량 1,000cc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다음은 유럽에서 사용하세그먼구분법입니. 우리나라의 배기량차량, , , 수 등으로 차량구분하지세그먼트 범퍼에서 뒤 범퍼까지, 전장기준으세그먼트분류하있습니. 세그먼트전장기준으A~F-세그먼트를 구분하, 용도J, M, S-세그먼트구분하있습니.

 

구분 전장
A-세그먼트 3,500mm 미만
B-세그먼트 3,500~3,850mm
C-세그먼트 3,850~4,300mm
D-세그먼트 4,300~4,700mm
E-세그먼트 4,700~5,000mm
F-세그먼트 5,000mm 이상

 

구분 내용
J-세그먼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M-세그먼트 다목적 차량(MPV)
S-세그먼트 스포츠카

 

 그렇다면 차급 별 차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경형입니다.

 

 

 경형자동차나 일부 마이크로차는 A-세그먼트에 해당하나, 전장이 3,500mm를 넘는 차량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세그먼트로 쉽게 차급을 구분할 수 있었지만 현대에 올수록 대중들이 큰 차를 원하며 차량의 크기가 전체적으로 커졌고, 그로 인해 세그먼트의 기준이 조금 무색해졌습니다. 차급은 업계의 불문율이나 암묵적인 룰에 불과하게 되었으며, 명확하게 약속된 것이 있는 것은 아니기에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B-세그먼트, 전장 3,500~3,850mm의 소형자동차입니다.

 

 

 럭셔리 브랜드의 경우 B-세그먼트 차량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벤츠의 경우는 B-세그먼트 급 차량이 아예 없고, BMW의 경우 하위 브랜드인 미니를 통해 B-세그먼트 차량을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다음은 C-세그먼트, 준중형자동차입니다. 전장  3,850~4,300mm의 차량들이 C-세그먼트 급에 해당합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 주로 전륜구동 해치백 기반 준중형 차량들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전장 4,300~4,700mm의 D-세그먼트입니다. 중형차가 이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전장 4,700mm~5,000mm의 E-세그먼트입니다.

 

 

 다음은 전장을 기준으로 가장 마지막 단계인 F-세그먼트 차량입니다.

 

 

 J-세그먼트는 SUV를 구분하는 것이지만 SUV는 같은 SUV 내에서도 경형, 초소형, 소형, 준중형, 중형, 준대형, 대형 SUV등으로 나뉘고 있기에 가장 경계가 모호한 차급이 아닌가 싶습니다.

 

 

M-세그먼트는 다목적 차량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RV의 한 종류로, 미니밴, MUV(Multi-Utility Vehicle) 등으로도 불립니다. 왜건이나 해치백보다 큰 짐을 실을 수 있고 대가족을 차량 한 대로 수용하며 편안한 주행감이 요구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S-세그먼트, 스포츠카입니다. 운전의 오락적 요소에 중점을 두고 만든 차량입니다.

 세그먼트 등 차급의 구분은 기준이 모호해졌습니다. 어떤 차량은 중형에 해당하는데, 또 SUV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차급은 참고로만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 153오토테크였습니. 감사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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