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국내 유일 수소전기(FCEV) 승용차 ‘넥쏘’ 후속 모델을 내년 5월 양산합니다. 2018년 데뷔 이후 약 7년 만에 풀체인지가 이루어지는 모델 변경입니다.
현대자동차가 넥쏘 후속 모델 개발 프로젝트 ‘NH2(FE PE)’ 양산 일정을 수립해 부품 협력사와 공유했습니다. 지난 3월 테스트를 위한 첫 프로토타입 모델을 제작한 데 이어 내년 4월까지 최종 양산차 개발을 완료하고 같은 해 5월부터 생산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는 유럽, 북미 등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도 세웠습니다. 신형 넥쏘의 유럽형 모델은 내년 8월, 북미형 모델을 11월부터 양산에 돌입할 방침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넥쏘 연간 생산 목표를 13,000대로 설정했습니다. 기존 생산량보다 30% 이상 상향한 수치입니다. 생산은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이 담당합니다.
신형 넥쏘는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모두 바꾸는 완전 변경보다 기존 1세대 넥쏘의 디자인과 성능을 개선하고 최신 장비를 추가하는 부분 변경에 가깝습니다. 당초 현대차는 신형 넥쏘 개발 초기 프로젝트 코드명을 2세대를 의미하는 ‘NH2’로 확정했다가 최종 양산 일정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1세대 부분 변경을 뜻하는 ‘FE PE’를 덧붙였습니다.
수소차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기존 2세대 제품을 개량한 2.5세대 제품을 처음 탑재할 전망입니다. 앞서 현대차는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목표 성능을 높이면서 최종 양산 시점을 2026년 이후로 연기했습니다.
신형 넥쏘는 6월 현대모비스로부터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를 완료한 이후 현대자동차가 내놓는 첫 번째 신차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수소차 넥쏘는 1시간 운행할 경우 26.9kg의 공기가 정화되어 성인 42.6명이 1시간 동안 깨끗한 공기로 호흡할 수 있게 됩니다. 넥쏘 10만대가 2시간 동안 달리게 되면 성인 355,000명이 24시간 동안 호흡할 공기를 정화하는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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