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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오토테크] 자율주행자동차란 무엇일까요? 자율주행자동차 단계의 종류와 특징

by 153오토테크 김선택 2024. 9. 12.

 

 

자율주행자동차란 무엇일까요? 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을 위해 자동차에 IT-센서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여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차를 자율주행자동차라고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자동화 단계의 구분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분류할 수있으며, 레벨 3부터를 자율주행자동차로 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자율주행시스템을 통해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 자율주행시스템이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주변 상황과 도로 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 차를 운행할 수 있게 하는 자동화 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장치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시스템이 안전 운행에 필요한 성능과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습니다.

 

Level 0. 자율주행(No Automation)

 

차량에 자율주행 기능이 없기 때문에 운전자의 개입이 필수적입니다. 운전자가 모든 것을 책임지고 통제해야하며, 전방충돌방지보조(FAC), 후측방충돌경고(BCW) 등의 긴급 상황을 알려주는 단순 보조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Level 1. 운전자 지원(Driver Assistance)

 

레벨 1, 운전자 지원 단계입니다. 자율주행 초기 단계기이도 합니다. 레벨 0과는 다르게 자율주행시스템이 운전자를 조금씩 도와주기 시작합니다. 자동차의 속도와 거리를 유지하고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등의 보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조종해야 합니다.

 

Level 2. 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

 

레벨 2, 부분 자동화 단계입니다. 1단계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은 맞지만, 1단계와 마찬가지로 운전자가 운전대를 조작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필수로 해야합니다. 2단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커브에서의 방향 조종, 앞차와의 간격 유지 등 보조 주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자동차들이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Level 3.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

 

레벨 3, 조건부 자동화입니다. 3단계부터는 완전한 자율주행에 가까워집니다. 운전자의 개입이 필수였던 0~2단계와는 다르게 3단계부터는 운전자의 개입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3단계로 들어서면 자율주행시스템이 주행 제어와 주행 중 변수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같은 특별한 방해 없이 운전이 가능한 구간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2단계와는 달리 상시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위험 요소나 변수가 발생하는 등 작동한계상황에서 자율주행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합니다.

 

Level 4.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

 

레벨 4, 고도 자동화 단계입니다. 고속도로 같은 특정 조건의 구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 주행 제어와 주행 책임 등이 모두 자율주행 시스템에 주어집니다. 악천후와 같은 상황을 제외하고는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단계이며, 자율주행시스템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단계입니다.

 

Level 5. 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

 

레벨 5, 완전 자동화 단계입니다. 운전자가 없어도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운전자가 아닌 탑승자가 목적지를 입력하면 어떠한 개입도 없이 자율주행시스템이 전적으로 자동차를 운행합니다. 운전석을 비롯해 모든 제어장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153오토테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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