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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및 소식/소식

[153오토테크]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GTS 공개

by 153오토테크 김선택 2024. 7. 19.

 

 

 포르쉐 AG가 V8 엔진을 탑재한 파나메라 모델 2종을 선보입니다. 럭셔리 세단 세그먼트를 새롭게 정의하는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파나메라 GTS가 공개되었습니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강력하고 빠르면서 럭셔리함을, 파나메라 GTS는 역동성을 강조했습니다.

 포르쉐는 고유의 스포츠카 특성과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독특한 방식으로 결합한 더 강력하고 스포티한 버전의 신형 파나메라 2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파나메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전면에 내세운 역동적인 스포츠 세단 파나메라 GTS와 강력하고 빠르며 럭셔리한 최상위 제품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지향점이 다른 차입니다. 특히, S E-하이브리드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내연기관 차 및 하이브리드 럭셔리 세단 부문의 가장 빠른 공식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개선된 4.0L 바이터보 V8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유로 7(Euro 7)’ 충족을 위해 터보차저를 트윈 스크롤 방식에서 싱글 스크롤 터보차저로 변경했습니다.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촉매의 온도를 빠르게 올리기 위함입니다. 연료분사압력은 140바(bar)로 높여 효율성 향상과 매연(입자상 물질) 감소를 실현했고, 배기온을 최대 1,000까지 끌어올려 촉매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8단 포르쉐 듀얼 클러치 변속기(PDK)도 완전히 새롭게 설계하여 동력 전달을 최적화했으며, 고온에도 버틸 수 있도록 강한 토크를 안정적으로 전달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최대 102kg-m에 달하는 E-하이브리드 모델의 토크를 견딜 수 있습니다.

 

파나메라 최상위 모델인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현행 파나메라 중 가장 강력합니다. V8 바이터보 엔진은 최대출력 600마력, 하우징 및 PDK 쿨링  서킷에 완전 통합된 전기모터는 최대 190마력을 발휘합니다. 신형 PDK 변속기의 높아진 냉각성능은 고성능 모터를 식히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스템 출력은 이전보다 102마력 증가한 782마력, 시스템 토크는 15.3kg·m 증가한 102.0kg·m입니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단 2.9초(0.5초 단축)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325km/h(25km/h 증가)입니다.

 더욱 개선된 구동 효율로 이전 세대보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더 늘어난 전기주행 거리와 더 빠른 충전, 그리고 민첩한 반응을 제공합니다. 총 25.9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는 이전보다 45% 많은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터보 S E-하이브리드 전기주행 가능거리는 최장 88km(WLTP EAER City 기준)입니다. 회생제동 출력도 88kW로 증가하여 순수 전기모드의 효율이 늘었습니다. 최적의 충전 조건에서 0에서 100%까지 11kW 온-보드 AC 충전기로 약 2시간 39분 만에 배터리 완충이 가능합니다.

 포르쉐는 독특한 컬러의 리어 범퍼 및 프런트 엔드를 통해 터보가 제품 라인 중 최상위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후면은 다크 브론즈 컬러의 크롬 도금 테일파이프를 장착해 외관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또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옐로우 컬러 브레이크 캘리를 장착한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전형적인 E-하이브리드 컬러 애시드 그린(Acid Green)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아한 메탈릭 그레이 톤의 터보나이트(Turbonite) 컬러는 터보에만 제공하며 터보 S E-하이브리드 전면의 에어 블레이드와 리어 범퍼 스트립 및 단조 21인치 파나메라 터보 S 센터-락 휠에 적용됩니다. 인터리어에는 트림 스트립과 벨트 스트랩, 센터콘솔의 컨트롤, 스티어링 휠에 들어갑니다. 터보나이트 대비 스티칭은 시트, 도어 패널 트림, 대시보드 및 플로어 매트에 적용되고 스웨이드 재질의 레이스-택스(Race-Tex)가 루프 라이닝을 완전히 덮습니다.

 포르쉐 개발 드라이버 라스 케른(Lars Kern)은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20.832km)를 단 7분24.17초 만에 주파하며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뉘르부르크링 1927 GmbH & Co. KG 순위에서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한 가장 빠른 탑 클래스 세단에 올랐으며, 종전 기록을 5.64초 앞당겼습니다.

 랩 타임 향상에는 새로운 카본 에어로킷(Carbon Aerokut)과 특별 개발된 미쉐린의 UHP 타이어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에어로킷은 파나메라 터보와 터보 S E-하이브리드의 스포츠 세단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카본 소재의 에어블레이드,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가 포함된 에어로킷은 레이스 트랙 주행 시 에어로 다이내믹 밸런스를 최적화한다. 최적의 성능을 위해 프런트 스포일러 립은 프런트 액슬의 리프트를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또 4방향 어댑티브 리어 스포일러의 거니 플랩은 더 큰 다운포스를 생성해 공기역학 균형을 높입니다.

 200km/h 속도에서 다운포스는 60kg까지 증가되고 까다로운 코너링 구간에서 탁월한 민첩성을 발휘합니다. N0 표기의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전륜 275/35 ZR 21, 후륜 325/30 ZR 21)는 신형 파나메라를 위해 특별 개발되었으며 견인력을 높입니다.

 참고로 2024년 7월 12일 신기록을 달선한 라스 케른의 차는 드라이버의 안전을 위해 장착한 레이싱 시트와 안전 케이지를 제외하면 양산차와 동일했다고 합니다.

 

 

 포르쉐는 파나메라 최상위 제품에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Porsche Active Ride) 서스펜션을 기본사양으로 탑재했습니다. 400볼트 고전압 시스템과 결합된 혁신적인 섀시는 기술적으로 E-하이브리드 드라이브가 탑재된 파나메라에서만 가능합니다. 각 쇽업소버는 전기로 작동되는 유압펌프가 있어 능동적으로 리바운드 또는 컴프레션 방향으로 힘을 생성합니다. 서스펜션은 차체 움직임을 대부분 흡수하고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도 차체를 수평으로 유지하며 피칭과 롤링 현상을 적극적으로 보정합니다.

 또한 휠 하중을 균형적으로 배분하여 견인력을 최적화했습니다.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모든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제어 시스템, 리어 액슬 스티어링, 전륜 440mm/후륜 380mm 직경의 포르쉐 세라믹 복합 브레이크와 보스 사운드 시스템 등 광범위한 이큅먼트를 제공합니다.

 

가볍고 빠르고 민첩한 순수 내연기관 파나메라 GTS

 

 그란 투리스모 스포츠(Gran Turismo Sport)를 상징하는 포르쉐 GTS 모델은 스포티한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고 일상 주행의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이 같은 첡하으로 파나메라 GTS는 고성능으로 조정된 섀시, 독특한 스포츠 디자인 패키지,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차별화되어 럭셔리 스포츠 세단의 직관적이고 민첩한 특징을 강조합니다. 업그레이드된 V8 바이터보 엔진은 파나메라 GTS의 강렬한 주행경험에 기여하며 6,000rpm 이상의 엔진속도에서도 뚜렷하게 느껴지는 선형적인 출력을 제공합니다.

이전보다 20마력 증가한 최고출력 500마력을 발휘하며 주행 성능과 역동성, 그리고 효율성이 모두 높아졌습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3.8초 소요되며 최고속도는 302km/h입니다. 파나메라 GTS에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강력하고 매력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포르쉐는 파나메라 GTS에 기본으로 장착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가 포함된 듀얼 챔버 2밸브 에어 서스펜션을 스포티하게 개선했습니다. 10mm 낮아진 차체와 강화된 안티 롤 바는 직관적인 주행경험과 단단해진 감쇄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디퍼렌셜 록 시스템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TV Plus)는 토크를 휠 사이에 최적으로 배분합니다. 이를 통해 차체 안정성을 높이고 전체 속도 범위에서 피칭과 롤링이 감소되며, 편안함을 유지하면서도 역동성이 증가합니다.

 모든 GTS 제품은 특유의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차별화했습니다. 차의 측면과 후면의 블랙 컬러 GTS 로고와 독특한 전면부, 다크 틴팅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및 테일라이트, 레드 컬러의 브레이크 캘리퍼가 파나메라 GTS의 정체성을 완성합니다. 기본의 스포츠 패키지에는 새틴-매트 블랙 컬러의 차체 트림 요소와 함께 사이드 스커트, 전면부 인서트, 사이드 윈도우 트림, 후면 범퍼가 포함됩니다. 다크 브론즈 컬러 스포츠 배기시스템 테일파이프는 대조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앤트러사이트 그레이(Anthracite Grey) 컬러의 21인치 터보 센터-락(중앙 잠금식) 휠이 더욱 강조됩니다.

 인테리어는 스웨이드 재질의 레이스-텍스를 폭 넓게 사용합니다. 루프 라이닝, 암레스트, 도어 패널은 물론 18방향 조절 가능한 어댑티브 스포츠 시트 중앙 패널에 적용됩니다. 또 포르쉐는 카민 레드 또는 슬레이트 그레이 네오 두 개 컬러의 GTS 전용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장식 스티칭과 벨트 또한 선택한 패키지 컬러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카본 매트 인테리어 패키지도 이용 가능하며, 파나메라 GTS의 기본 사양에는 보스®(Bose®) 사운드 시스템과 스톱워치 및 푸시-투-패스(Push-to-Pass) 기능을 포함한 스포츠 크르노 패키지가 포함됩니다.

 한편,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파나메라 GTS는 스포츠 세단으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두 차종 모두 3세대 신형 파나메라의 새로운 기능을 그대로 제공합니다. 포르쉐 드라이버 익스피리언스 제어 콘셉트, 원거리를 비추는 고해상 HD 매트릭스 LED, 더 긴밀히 통합된 애플 카플레이, 선택으로 제공하는 조수석 디스플레이의 비디오 스트리밍, 스마트폰 앱 주차 기능 등이 포함입니다. 롱 휠베이스의 터보 S E-하이브리드 이그제큐티브 출시는 국가 별로 상이하며 4존 자동 온도 제어와 대형 센터 콘솔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파나메라 GTS는 스포츠 세단으로만 출시합니다.

 

 

 포르쉐 AG는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파나메라 GTS를 올 가을부터 유롭 시장에서 고객에게 인도를 시작합니다. 국내 출시 일정은 2025년 상반기 예정이며, 가격은 터보 S E-하이브리드 339,600,000원, GTS는 252,800,000원입니다.

 이상으로, 153오토테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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