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및 소식/정보

[153오토테크] 대한민국 최초의 버스, 드럼통 버스왕, 하동환 자동차

by 153오토테크 김선택 2024. 6. 25.

 

안녕하세요.

153오토테크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최초로 버스를 만든

드럼통 버스왕,

하동환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인원을 한 번에 이동시킬 수 있는 버스 및 승합차, 그리고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크고 작은 화물차는 1950년대 전후 복구가 한창이던 대한민국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자동차였습니다. 버스는 다수의 인원을 한 번에,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인구가 밀집한 도시를 중심으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버스를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만든 이는 누구일까요?

 

 

故 하동환 한원그룹 명예회장

 

 미군이 버리고 간 폐차들을 수집해 연구, 개발한 결과 스스로 자동차 제작까지 하게 된 놀라운 이야기, 바로 쌍용자동차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버스를 만든 사람, 무쏘, 코란도, 렉스턴, 티볼리 등 대한민국 대표 사륜구동 SUV 회사인 쌍용자동차를 시작한 23세 청년, 2018년 작고한 故 하동환 한원그룹 명예회장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하동환 회장은 1930개성시에태어났습니. 故 하동환 장은 10시절부터 신촌의 자동수리 공장에일하있었습니. 오랫동미군민간불하지프자신손으하나둘분해하수리하재조립하과정치며, 자동차전반적원리독학으터득해 나갔습니. 그리자동차접하면연료있으사람들어디데려다 줄 수 자동차매력빠지시작했음은 , 미래자동차져올 사회 변화까내다보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직접 자동차만들기심하여 1954, 울특별시 마포천동(신촌) 앞마당에 천막 공장하동환자동차제작소를 국내 자동기업으설립합니. 당시 창업지 故 하동환 장의 나이23로 어린 나이청년이었습니.

 의 현대화된 자동공장비하초라하를 데 공장이었지하동환그곳에자신이름을 건 자동차만들자동, 중에서버스역사시작했습니. 하동환 사장은 다 자동공장에일하축적해온 경험토대, 국내에수요커져가있던 버스제작했습니. 차량 핵심엔진과 변속기, 차측불하 미군트럭에가져왔차량뼈대이루프레섀시열차선로를 구해 이것삭 및 용접하방식으제작했습니. 여기체의 골조는 목재로 제작하, 외판드럼통자르골조입히방식으제작했습니.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기록국제차량제작-바ㄹ비슷형태만들어졌다고 되겠습니. 이 드럼통 버스지금KG모빌리티게한 그 역사시작이었습니.

 

미군 전용 트럭, 기차 레일, 드럼통 철판으로 완성한 하동환 자동차 제작소의 첫 번째 버스

 

 이렇만들어동환자동차의 드럼통 는 당시 수요있었대한민국에서 그 엇보다도 큰 가치지니있었습니. 인프라대적으로 부족했대한민국에절실하요구되었자동차 중 하나때문입니. 국내에서 버스사실유일대중교통 수단이었으, 사람비용으이동할 수 는 유일한 수단이었습니다. 이렇하동사장버스힌 듯 팔려나갔습니다. 당시 하동환자동차에서루종일 제작매달려2스를 생산했는, 그럼에불구하밀려드수요따라잡정도였다고 합니다. 하동사장럼통 버스이라정도상당버스생산했습니.

 

 

 1962, 하동환자동차제작소는 동방자동차공업에 역합병되어 하동환자동차공업주식회사로 사명바꾸고 약 2,000규모에 달구로동으로 공장을 옮기됩니. 새로공장에본격적으체계갖추시작했는, 당시로서최신설비를 갖추고 있었2버스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하동환자동차의 공장은 쉴 틈 돌아갔습니. 하동환 뻐스 시리즈는 큰 인기얻으1960대 대한민국 시장최강자군림했는, 서울 시내돌아다니스 중 70%하동환자동차에서 생산버스정도하동환자동차는 업계틀어쥐됩니. 그리하동사장보급누구보다장 선 공로인정받, 196512, 업체 표창대회에교통장관상수상했습니.

 

1960년대 세워진 하동환 자동차 구로동공장
당시로서는 최신식 조립라인을 갖춘 하동환 자동차 공장 내부

 

 하동자동차자동산업역사에 또 한 가지의 큰 족적남겼습니. 그것최초자동이라기록것입니. 자동차포니보다10년이1966, 하동환자동차버스동남아시아석유부브루나이정식으수출길올랐습니.

 

브루나이와 베트남으로 수출하기 위해 하동환자동차의 버스를 선적하는 모습

 

 이 수출최초자동차HDH(하동) R-66 버스, 당시열악했자동산업계에뜻깊사건으록되었습니다. 동환자동차의 버스브루나이시작으1967년에는 베트남에도 수출이루어졌리비지역에선보이되었습니.

 

 

 60시내버시장최강자였하동환자동차는 1967아시아자동차의 이 잇 출시되위기처했습니. 상공부자동계열정책으신진자동계열사입됩니다. 시기에는 신진자동차토요타자동차로부터 라이선스를 받토요타 버스와 카이인더스트리로부라이선스를 받민수지프를 생산하형태사업꾸려나갔습니다.. 이에 생산11중단되었는데, 생산지프이름으판매되었고 훗날 코란도의 전신이 됩니.

 

신진 지프

 

 하지만 1975년 토요타자동차가 중국시진출신진자동차와의 제휴관계를 일방적으청산해버리면더 이상 토요타 버스생산할 수 하동환자동차진자동차에서 독립하, 5기업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했습니. 버스와 생산하면소방/특장부문까영역넓혔1977 동아자동차공업명을 변경하자회동아정기설립했습니다. 1979년에평택공장세웠는데 이 공장오늘자동차공장이기도 합니다.

좌/새한자동차 BF101, 우/현대자동차 HD170

 

 1977새한자동차에대한민버스사명작BF101출시하시장석권했비슷현대자동시내버스 모델의 본격적시초HD170출시되었습니. 동아자동차는 11년만인 1979년 다시 일반버스(시내버스) 독자 모델을 출시했지만 BF101HD170의 벽을 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1980산업체지정됐습니. 1981자동합리조치1981특장업체지정됐다이듬제되었습니다. 자동합리치 때 아산업과 국자동차로 합병시도했으지부지 되기도 했습니다.

 1984화를 인수본격적으4WD 차량생산하시작했습니. 1985부지키개발에 매각하라인공장으로 통합, 1986거화거화서비, 거화개3합병하중구신축쌍용빌딩본사이전했습니.

 

 

 하동회장차입 선호해왔으나 사업을 키우다보자연스외부자유입커졌금을 끌여들개발투자해상황놓이부담감을 느꼈습니. 거기모기업느린 현대자동차대우자동차엄청난 자금을 끌어모개발투자했지동아자동차자금력한계분명했습니. 게다시절부개발코란도 훼미리5정부자동차산합리화조치에 출시불허됐습니. 인수자금쏟았, 화 때 개발하시작코란훼미리개발하350투자했지정부의 불허로 코란훼미리출시하못하자금난시달리됐습니. 하동회장동아자동차를 당시 자동사업눈독들이쌍용그룹에 매각하기결심했, 자동차 산업에뗐습니. 쌍용자동차이렇탄생하되었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최초의 버스를 만든

쌍용자동차의 전신,

하동환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

153오토테크였습니다.

감사합니다.